본문 바로가기
읽고 쓰고 스미기

우영우 고래가 좋은 영감 주는 이유

by 빗방울이네 2022. 12. 11.
반응형

오후에 커피를 마시다가 문득 고래가 생각났습니다. 따뜻한 커피를 담은 머그컵에 고래가 그려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고래들은 머그컵의 윗부분, 입술이 닿는 곳에 새겨져 있습니다. 정말 멋진 컵이죠?

1. 고래와의 입맞춤이라니!


이 컵에는 모두 24마리의 다양한 고래가 있습니다. 컵의 둘레 윗부분에 위를 향해 서 있습니다. 마치 바닷속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처럼요. 차를 마시다보면 이들과 입맞춤을 하게 됩니다. 고래와의 입맞춤, 정말 신나지 않습니까?

이들 가운데 유일하게 반대쪽 방향, 그러니까 머리를 아래로 하고 있는 고래가 있습니다. 몸을 뒤집은 채 배쪽의 주름이 훤히 보이는 혹등고래입니다. 영어로 Hump-back whale입니다.

허먼 멜빌은 <모비딕>에서 이 고래는 고래 가운데 가장 놀기 좋아하며 명랑하고, 대체로 다른 고래보다 크게 물거품을 일구며 뛰논다고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고래는 저의 머그컵에서 하늘을 향해 드러눕는 행동을 하고 있군요.

2. 지구 최대 우두머리 향유고래


머그컵 고래 중에는 머리부터 몸체의 절반에 이르는 부분이 하얀색인 고래가 있습니다. 바로 <모비딕>의 주인공,향유고래인 듯합니다. 허먼 멜빌은 "이 녀석은 의심할 여지도 없이 지구 최대의 우두머리이며, 고래 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고래이다. 또 가장 화려한 외관을 지니고 있으며, 상품으로서도 가장 가치 있는 고래라 할 수 있다. 이 고래한테서만 저 귀중한 경뇌유, 즉 향기 높은 고래기름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머그컵에는 형태가 비슷한 세 마리가 나란히 있는 그림도 있습니다. 이 고래들은 하나같이 머리 위에 양쪽으로 갈라진 고리 같은 모양이 보이는데요, 물 속에 잠수했다가 수면 위로 올라와 숨을 몰아쉬며 힘껏 물을 분출하고 있는 듯합니다. 새끼를 밴 모양의 고래도 있습니다. 또 새끼를 등에 태우고 나란히 헤엄쳐가는 고래도 있습니다.

고래연구소기념품고래그림머그컵
고래연구소 기념품 고래그림 머그컵. 현재의 고래연구센터로 이름이 바뀌었다.

3. 고래연구센터를 아시나요?


이 머그컵의 고래들은, 선사시대 바위그림인 울주군 반구대암각화(국보 285호)에 새겨져있는 것입니다. 이 멋진 머그컵은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센터의 기념품입니다. 오래 전에 지인이 울산 장생포에 있는 고래연구센터를 방문했을 때 선물받은 것입니다.

2004년 설립된 고래연구센터는 고래류 분포 모니터링, 고래류 자원평가 같은 일을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 가까운 바다를 유유히 헤엄치는 고래들을 잇따라 발견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해준 곳입니다.

5천년 전 바위에 새겨진 반구대 암각화처럼, 인간과 고래는 오래도록 공존해왔습니다. 고래도 자연의 일부이고 인간도 자연의 일부입니다. 고래가 살지 못하는 바다라면, 우리도 견디지 못하겠지요? 고래들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함께 평화롭게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앞에서 소개해드린, 명랑한 혹등고래가 바로 화제의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등장하는 고래입니다. 우영우 변호사가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 화면 가득 유영하는 고래입니다. 내면에 잠들어 있던 아이디어가 떠오르듯, 물 속에서 불쑥 솟아나는 몸짓이 장관인 고래입니다.

고래는 어쩐지 우리가 모르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만 같습니다. 우리가 가보지 못한 세계 곳곳의 바다, 그 바다의 심연까지 다 가본 고래이기에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줄 것만 같습니다.

고래연구센터가 찍어 보내주는 고래를 볼 때마다 우영우 변호사처럼 그대에게도 반짝, 좋은 영감이 떠오르기를 희망합니다. 고래는 다정하고도 신비로우니까요.

책 읽고 마음 목욕하는 블로그 <독서 목욕>에서 고래와 모비딕 연관 글을 더 읽어보세요.

모비딕 - 정신은 외면에 나타나는 법

무언가 좁은 틀에 갇혀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허먼 멜빌의 장편소설 ‘모비딕’을 읽을 때입니다. ‘모비딕’은 우리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걸까요? 우리는 거기서 어떤 삶의 비의(秘義)를

interestingtopicofconversation.tistory.com

스타벅스는 모비딕과 무슨 관계?

스타벅스는 허먼멜빌의 소설 모비딕에서 만들어진 브랜드라고 합니다. 소설 모비딕에 등장하는 항해사 이름이 스타벅입니다. 그의 이름은 왜 커피 브랜드가 되었을까요? 오늘 그 내용을 짚어보

interestingtopicofconversati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