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깔 있는 일상

에어팟을 보청기로 써보니 '깜놀'

by 빗방울이네 2022. 11. 19.
반응형

보청기가 필요하십니까? 그런데 보청기가 필요할 정도로 듣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를 구입하지 않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오늘 그 대안에 대한 연구결과를 소개해드립니다.

1. 에어팟을 보청기로 써본 경험기


아침에 서핑을 하는데, 이 뉴스가 눈길을 끌었어요. 헬스케어 미디어인 ‘코메디닷컴’이 11월 16일 보도한 내용인데요. 이 보도에 따르면, 애플의 '에어팟 프로' 또는 '에어팟2'가 보청기에 버금가는 음향 증폭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노인 등 청력 약하신 분들이 이 장비들을 보청기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거죠.

과연 그럴까요? 그래서 바로 실험을 해보았어요. 그 결과는 에어팟을 착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외부소리가 아주 선명하게 들렸답니다. 좀 놀라울 정도였어요. 만일 청력이 떨어진 어르신들이 착용하면 확실히 효과가 있을 것 같았어요.

그 방법은 이렇습니다. 우선 아이폰의 ‘설정’ 에 들어가 제어센터에서 ‘듣기지원’ 기능을 제어센터 항목에 포함시킵니다. 그 다음은 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켜고 에어팟 프로를 폰과 연결하고요. 제어센터에서 듣기지원 기능(귀 모양)을 터치해서 켭니다. 그 후 나오는 화면에서 ‘실시간 듣기’를 터치해서 ‘켬’으로 전환합니다. 그러면 ‘에어팟 프로 보청기 만들기’ 완료입니다.

귀에 꽂은 에어팟 프로를 통해 상대방의 목소리가 아주 선명하게 들렸습니다. 마치 아이폰이 마이크 기능을 하는 것처럼요. 상대방이 낮은 톤으로 말해도 선명하게 들렸습니다. 특히 에어팟 프로 기기에서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적용하면 더 선명하게 들렸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기사 내용은 대만의 1급 의료센터이자 의료교육기관인 ‘Taipei Veterans General Hospital’의 연구결과라고 하네요. 빗방울이네, 여러분의 '점심시간 화젯거리'를 위해 이 연구결과가 실린, 미국 건강의학매체 ‘Medicalxpress’ 홈페이지를 찾아갔어요.

기사 제목은 ‘Wireless earphones work as inexpensive hearing aids’. 무선 이어폰을 저렴한 보청기로 쓸 수 있다는 거죠.

2.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이유


난청을 겪는 사람들은 보청기 사용을 꺼립니다. 가격이 비싸고 자기한테 맞는 보청기를 맞추는 일이 번거롭고, 다른 사람 시선을 의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에어팟이 보청기 대신 사용할 수 있다는 연구는 더 주목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기능 때문에 애플의 에어팟이 보청기를 대신할 수 있을까요?

애플이 2016년 출시한 소리를 증폭할 수 있는 ‘라이브 리슨(Live Listen)’이라는 기능 때문입니다. 이 기능은 정상적인 청력을 가진 사람들이 조류 관찰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 사용하는 개인용 음향 증폭제품과 기능적으로 비슷하다고 하네요.

보청기로쓸수있는에어팟프로
보청기로 쓸 수 있는 에어팟 프로.


3. 에어팟, 청력환자 삶의 질 높여 줄 것

이번 연구논문의 저자인 Yen-fu Cheng 박사는 ‘Taipei Veterans General Hospital’의 이비인후과 전문의입니다. 그의 연구팀은 2개의 에어팟(에어팟 2와 에어팟 프로)을 2개의 보청기(프리미엄 보청기와 기본형 보청기)와 비교 연구를 했다고 합니다.

Cheng은 “이 무선 이어폰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전문 보청기에 접근하지 못하는 많은 환자들에게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라면서, "그들은 이들 이어폰을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삶의 질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가 소개된 ‘코메디닷컴’ 홈페이지에는 이런 댓글이 올라왔네요.

“어머니에게 갤럭시버즈로 주변 소리 듣기 모드로 해놓고 들으라고 했더니 제가 뒤에서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 하는 걸 다 들으세요. 물론 보청기 성능 만큼은 아니었지만."

“보청기 불편함 비쌈. 특히 청년 중장년은 눈치 너무 보임. 몰랐네. 당장 사야함!”

에어팟 2나 에어팟 프로 같은 성능 좋은 이어폰 가지고 계시는 분들, 오늘 어르신들께 한번 착용시켜 드려보세요. 보청기에 비해 가격도 싸고 폼도 나는 이런 무선 이어폰도 보청기 대용으로 사용할만 하겠네요.

책 읽고 마음 목욕하는 블로그 <독서 목욕>에서 애플 연관 글을 더 읽어보세요.

아이맥 iMac 24형 개봉기 사용후기

가끔은 큰 마음을 먹어야할 때가 있습니다. 저에게는 iMac이 그랬습니다. 망설이고 망설이다 iMac을 집에 데려온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1. 빠릿빠릿한 iMac 데려온 사연 부산 서면 롯데백화점 9층에

interestingtopicofconversati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