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깔 있는 일상

부산 맛집 - 해운대 신창국밥 돼지국밥

by 빗방울이네 2023. 9. 23.
반응형

부산 맛집 편으로 해운대에 있는 '신창국밥 해운대점'에 갑니다. 부산 대표 향토음식으로 꼽히는 돼지국밥 맛집입니다. 어떤 맛일까요? 함께 국밥을 먹으며 세상 사는 일도 읽으며 몸과 마음을 일으켜 세워봅시다.


1. 부산 맛집 - 해운대 ‘신창국밥’ 돼지국밥 소개


올해(2023년)로 54살 된 돼지국밥집, '신창국밥 해운대점'(부산 해운대구 세실로 27번 길 21 원재프라자)에 왔습니다. 1969년에 문을 연 오래된 식당인데요, 부산에 모두 5곳이 있습니다. 본점은 토성동에, 지점은 이곳 해운대점을 비롯해서 부산역점, 법원점, 남천동점이 있어요.

이곳 해운대점은 창업주의 아들이 운영하는데(카운터를 지키는 분한테 물었더니 ‘제가 그 아들내미 됩니다’고 하시네요.) 1998년 문을 연 곳입니다. 시내 곳곳에 돼지국밥 식당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소문난 식당 중의 한 곳이 바로 이곳 ‘신창국밥’입니다.

맛집의 특징은 식당 사람들의 ‘착함’이랄까요? 빗방울이네는 맛집이라고 소문난 곳에 가면 그 식당 사람들이 착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았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침착히, 무얼 물어도 다정히. 이것이 공통분모라 할 수 있는데, 이 집도 그랬습니다. 주인도, 음식을 가져다주는 분들도 다정다감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로써 이 집 돼지국밥, 거의 절반은 맛있어졌겠습니다.

돼지국밥의 기본은 그냥 ‘국밥’입니다. 따로국밥, 수육국밥 등이 있지만 차림표의 가장 앞에 있는 ‘국밥’이 그 집의 대표메뉴라 보면 됩니다.

이 집 ‘국밥’은 주문할 때 고기만, 순대만, 내장만, 고기+순대, 섞어, 고기+내장 등으로 취향대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고급 양식요리를 주문할 때처럼요.

이 집 국밥은 ‘약간 뜨겁다’ 정도의 온도로 식탁 위에 나옵니다. 그 까닭은 ‘토렴’이라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주방에서 국밥 대접에 밥과 고기를 담은 다음, 뜨거운 국물을 그 대접에 수차례 넣었다 쏟았다(국물만)를 반복합니다. 그러면 밥과 고기와 국물이 혼연일체가 되어 입맛을 돋우게 되니까요. 그래서 온도가 내려가게 됩니다. 이 집에서 아주 뜨거운 국밥을 원한다면 ‘끓여주세요!’라고 말하면 됩니다.

차림표를 볼까요?

국밥(9,000원), 따로국밥(10,000원), 수육/밥(12,000원), 수육(소 30,000원, 대 45,000원), 전골(소 30,000원, 대 45,000원)이 있네요.

이 집은 5인분 이상 전국 택배가 된다고 하네요.

빗방울이네는 오늘 벽 쪽에 있는 식탁에서 국밥을 먹었는데, 벽 낮은 곳에 창업자 내외분의 사진이 든 조그마한 액자가 걸려 있네요. 이 집에서 내놓는 음식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지는 장면이네요.

2. ‘오늘 우리 돼지국밥 한 그릇 하자’


아침 8시 45분, 도서관에 가려고 셔틀버스를 탔을 때 전화가 울렸습니다. 복잡한 셔틀버스에 겨우 자리를 하나 잡았는데요. 은사님의 전화였어요.
 
점심하자! 오늘 돼지국밥 한 그릇 하자!
 
셔틀버스는 막 출발했고요, 은사님은 돼지국밥이 드시고 싶고요, 빗방울이네는 도서관에 가서 시를 읽고 포스팅하려 하고요. 어떻게 할까요?

옙! 알겠습니다. 12:00까지 아파트로 모시러 가겠습니다!

오늘 생활계획표 전격 수정합니다. 여든 중반의 은사님이 돼지국밥을 한 그릇 하자 하시는데요, 그보다 긴한 일이 뭐가 있겠는지요? 맛있는 돼지국밥에 모든 주파수를 맞추었습니다. 도서관에 가서 읽으려고 했던, 시집도 잠시 덮어두었습니다. 이렇게 가게 된 집이 ‘신창국밥’입니다.

빗방울이네는 ‘국밥’을, 은사님은 ‘수육밥’을 주문했습니다. 은사님은 이 ‘신창국밥’이 입맛에 맞다고 하시네요. 입에 맞는 음식이 가까이 있으니 얼마나 좋은 일인지요. 연방 물으십니다. 자네는 돼지고기 별로 안 좋아하지? 속내는 그렇지만 어쩝니까? 아닙니다, 좋아합니다. 이렇게 대답해야지요. 은사님이 모처럼 돼지국밥이 드시고 싶다 하시는데요. 돼지고기와는 친하지 않은 ‘수음인’이긴 하지만, 빗방울이네도 돼지국밥을 잘 먹습니다. 자주 먹는 건 아니지만요.

은사님은 회색의 도리구찌 모자를 쓰셨네요. 새 주둥이(도리구찌)처럼 생긴 헌팅캡 말입니다. 은사님이 국밥을 드실 때 보니 그 모자의 앞창에 얼굴이 가려 입만 보이네요. 그 속으로 수육이 한 점 한 점 맛있게 들어가고 있습니다.

기다란 배추김치를 접시 위에 펼치고요, 그 위에 수육 한 점을 올리고요, 그 수육에 된장을 조금 바르고요, 생마늘, 양파, 새우젓을 차례로 올리고요, 그 모든 것을 배추김치로 감싸는 과정이 참으로 아름답기까지 하네요. 은사님은 얼마나 오래 이 기술을 연마해 오셨겠는지요.

나는 여기까지만 먹을 거니까, 나머지는 자네가 좀 먹어줘.
 
허공에서 젓가락으로 접시 위 수육의 영토를 분할하며 하시는 말씀입니다. 당신에게는 수육의 양이 많다고 빗방울이네가 도와달라는 겁니다. 이럴 때, 덥석 도와드리는 건 경우가 아니겠지요?
 
저도 아직 많이 남았습니다. 그 정도는 드셔야 불뚝 힘이 솟지요. 국민 정량이니 당해 국민이 해결하십시오!
 
이렇게 실랑이가 이어지면서 결국 접시 위의 수육들이 셋, 둘, 하나, 이렇게 다 사라지네요. 은사님의 도리구찌 모자 아래의 입속으로요.

앗따, 잘 먹었다! 진짜 오랜만에 돼지국밥 한 그릇 잘했네!

이 말씀은 얼마나 안심이 되는 말인지요. 듣는 이의 팔뚝에 얼마나 소름 속속 돋는 말인지요.
 
저도 덕분에 돼지국밥 한 그릇 잘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은사님!

부산맛집해운대신창국밥차림
부산 맛집 - 해운대 '신창국밥' 돼지국밥 차림.

 

 

3. 돼지국밥 한 그릇이 거뜬히 해결해 준 것들에 대하여


송정 쪽으로 드라이브 한 번 할까?

돼지국밥집을 나서며 한 은사님의 제안으로 우리는 바다를 보러 갑니다. 송정해수욕장 있는 송정의 바다는 동해와 남해의 경계가 되는 지점입니다. 익숙한 거처를 벗어나 오랜만에 동해바다를 만난 은사님은 큰 기지개를 켜시네요.

우리는 송정해수욕장을 지나 해동용궁사, 국립수산과학원, 아난티 코브 근처까지 달렸습니다. 바다는 하얀 물결을 일으키며 해변을 어루만지고 있었고, 우리도 그렇게 지난 시간을 하나씩 꺼내 어루만졌습니다. 그 대화 속으로 몇 사람들이 호명되어 나와 잠시 머물다 다시 돌아갔을 때, 우리는 바다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했고요.

내 컴퓨터 한번 봐주겠나?

빗방울이네 오늘 참 바쁘네요. 이 바쁨은 뭐랄까요, 널널한 바쁨이랄까요? 사모님과 두 분이 사는 은사님 댁 선풍기는 푹 쉬고 있네요.
 
초가을인데 자넨 더위를 많이 타는군!
 
지난여름에도 선풍기를 사용하지 않았는지 은사님은 선풍기 연결하는 콘센트가 벽 어디에 있는지 못 찾으시네요. 아파트 단지에서 절약왕으로 상을 탔다는 사모님의 영향일까요?

그런데 말이야, 이메일 비밀번호를 모르겠어. 예전에는 잘 되었는데. 요즘 워낙 빠르게 변하니까, 우린 못 따라갈 정도로.

예전 같지 않으시네요. 잘 잊고, 또 이것이 저것으로 혼동되시나 봅니다. 늘 쓰시던 학교 웹메일, 다음과 네이버 메일의 아이디와 비번을 다시 세팅했습니다.
 
자네는 이렇게 쉽게 하는 걸···. 자네가 가고 나면 또 모를 텐데, 거 참.

여보, 단디(단단히의 부산말) 들어 놓으이소. 메일 하는 법, 단디요!

시장 가셨던 사모님이 들어오시면서 하시는 말씀입니다. 그 말씀을 들으니, 은사님이 근래에 메일 안 된다고 분이 났고, 그 분이 엉뚱하게 사모님에게로 가곤 했던 모양이네요.

사모님은 오미자 차와 과일을 내오시네요. 은사님은 사모님한테 미안했던지 사모님 쪽은 보지도 않고 빗방울이네에게 이러시네요.
 
먹으면서 해라. 배가 참 달더라.

새로 세팅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노란 포스트잇에 적어서 책상 앞에 붙였습니다.
 
아, 그래, 잘 안 되면 이거 보면 되겠네. 고마우이.

만일 그래도 잘 안 되면 바로 전화 주십시오. 또 돼지국밥 먹으러 달려오겠습니다.
 
은사님의 방을 나서니 사모님이 마중을 나오십니다.

사모님, 아까 국밥 먹으면서 고깃국 한 그릇 사 왔습니다. 냉장고에 넣어두었으니 맛있게 드십시오.

아이고, 머할라꼬! 참말로. 그라모 다음에 제가 맛있는 거 사께요.

팔순의 사모님은 언제나 제자에게 깍듯이 대하십니다. 두 분의 표정이 밝습니다. 오늘 돼지국밥이 은사님 댁의 이런저런 근심을 해결해 주네요. 허해진 몸과 마음, 희미해진 메일 아이디와 비번까지 다시 '세팅'해 주네요. 감사합니다, 신창국밥 사장님!

글 읽으며 가끔 맛있는 음식 먹으며 몸과 마음을 일으켜 세우는 ‘독서 목욕’에서 부산 맛집 연관 글을 더 읽어 보세요.

 

부산 맛집 - 부산시청 거제시장 소문난 시장칼국수

부산 맛집 편으로 부산시청 근처 칼국수집에 갑니다. 지금 부산시청 근처라면, 딱히 정해놓은 점심메뉴가 마땅찮다면 가실만한 집입니다. 칼국수를 먹으며 칼국수라는 '사물'을 읽으며 몸과 마

interestingtopicofconversati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