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색깔 있는 일상

캣콜링 Catcalling 뜻

by 빗방울이네 2022. 10. 29.
반응형

캣콜링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를 부르는 것이 왜 이런 뜻이 되었을까요? 캣콜링과 연결하여 추파라는 우리 말의 뜻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고양이 부르기'가 이런 뜻을 품고 있다니


얼마 전 아침기사에서 읽었어요. ‘캣콜링(Catcalling)’이 ‘성희롱’의 뜻이라고요. 영어사전을 찾아보니 ‘캣콜링’을 ‘노상 성희롱’이라고 풀이해두었네요. 그리고 ‘거리에서 지나가는 여성에게 가볍게 말을 거는 행위’라는 설명을 덧붙였네요.
Catcalling, 즉 ‘고양이 부르기’가 ‘노상 성희롱’의 뜻이라니. 어떻게 이런 비유에 이르게 되었을까, 하고 궁금했어요.

그러다가 문득 ‘추파’라는 단어가 생각났겠지요. 맞아요. ‘캣콜링’이 ‘추파를 던지다’ 같은 부류의 의미로 쓰이고 있었네요. 그러고 보면 저도 자주 ‘추파’를 던지는 셈이거든요. 아, 그런 눈으로 보지 마세요, 사람에게 하는 건 아니고요, 길고양이에게요.

길고양이를 만날 때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양이야~~’ 하고 부르곤 하거든요. 그건 그냥 사랑스러워서 불러보는 것인데요, 그런데 고양이 입장에서는 여간 성가신 일이 아니었을 듯싶기도 하네요. 고양이는 저를 알지도 못하는데 온갖 어리광과 아양을 다 담은 남자의 ‘콜링’이라니! 그건 참으로 추할 추자의 추파 아니었을까요. 앞으로는 길고양이에게 좀 더 정중(?)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2. 추파의 의미


오전에 수영장에서 만난 승근 형에게 물어봤어요.
"형, ‘추파’가 영어로 뭐게요?"
형은 1초의 고민도 없이 대뜸 “폴 웨이브”라고 대답했어요. fall(가을; 추) wave(파동: 파), 그래서 추파라는 것이죠. 형의 잔머리 돌아가는 속도, 참 대단하지요?

그런데 반전이었어요. 설마 형의 농담 같은 말이 사실일 줄 미처 몰랐어요. 머릿속이 뭔가 말끔하지 않아서 고개를 갸우뚱하다가 국어사전을 찾아보았지요. 맙소사! 형의 말이 맞았어요.

추파(秋波)
1.명사. 가을의 잔잔하고 아름다운 물결.
2.명사. 이성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은근히 보내는 눈길.
3.명사. 환심을 사려고 아첨하는 태도나 기색.

사직실내수영장화단에사는고양이
사직 실내수영장 화단에 사는 고양이

3.길고양이 사랑은 용서해주세요


캣콜링(Catcalling)도 추파(秋波)도 모두 그런 뜻을 가지고 있었네요. 캣콜링(Catcalling)도 추파(秋波)도 멀리해야할 단어로 잘 간수해야겠어요.

그나저나 앞으로 길고양이 만나면 어쩌지요? '양이야~' 하고 부르고 싶어 입이 근질거릴 텐데요. 그런데 고양이는 왜 그리 대책 없이 귀여움을 온몸에서 퐁퐁 내뿜는 건지, 참 알 수 없어요.

그러니까 '양이야~' 하고 Calling 하는 건 괜찮겠지요? 그것도 죄가 된다면 그건 귀여움을 내뿜는 고양이 탓일 테니까요.

반응형